본문 바로가기
DIY/가정용공구

가정용 무선충전드릴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구매후기

by 마쑤 2019. 12. 21.
반응형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1년 중 드릴을 사용할일이 거의 없지만 DIY 가구나 선반설치등 1년에 1~2번 사용할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집에 비치해둘 18v 무선 충전 해머드릴을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친구가 빌려갔는데 드릴을 사용할 일이 있어 겸사겸사로 저려미 10~12V 리튬배터리 해머 충전 전동드릴은 가정에서 쓸만한지 약 4만원선에(39,960원 구입) 판매되는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을 구매 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본문에 앞서 전 공구류에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어서 본 글내용은 지극히 가정에서 쓰는 용도에 맞는지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패키지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을 구매한 이유는 지난 7월에 성능비교후 구매를 한 18V 충전해머드릴을 선택할 때 같은 회사의 18V 모델의 스펙과 무게를 제외하면 가격과 성능이 거의 유사했기 때문입니다. 이 FDD12 모델은 같은 모델을 상표만 다르게 해서 판매하는  곳이 여러곳이므로 모델명이나 외형이 유사하면 같은 모델이라고 봐도 괜찮을 것 입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판매처 상품설명 캡처

상품 사양으로보면 머스코 18V 모델과 최대 토크에서 약 2NM낮은등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가정에 비치해두고 사용할만한 충분합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패키지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의 패키지를 보면 가격대에 맞는 모습이랄까요?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구성품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드릴 본체, 분리형 배터리, 충전기, 사용설명서와 구매에서 같이 제공하는 비트 파우치입니다. 이 비트 파우치에 동봉된 콘크리트 드릴 비트를 사용해봤지만 바로 휘어져 버렸습니다. 이런 약한 드릴 비트로 작업을 하면 힘만 들이고 결과는 없는 상황이나 작업 중 다칠 위험까지도 있으니 드릴 비트는 좋은 제품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작은 투명 비닐지퍼백에 동봉된 드릴 비트는 그나마 비트파우치에 동봉된 것보다 좋아보였지만 실험결과 조금의 차이만 있었습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배터리와 조정부분

12V 리튬배터리를 드릴 손잡이 아래쪽에서 결합하여 사용하며 드릴 위쪽에서 작동모드, 토크(힘) 조정, 기어 조정등이 가능합니다.

왼쪽 키레스척 , 오른쪽 회전방향 조정 및 작동스위치

드릴 비트나 드라이버 비트를 결합하는 키레스척 부위와 회전 방향과 작동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요즘 대세인 LED 작업 조명등도 있습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측면

측면엔 수입사 모델명인 머스코 라벨이 붙어있고 방향 전환 스위치 위쪽에 배터리 잔량 인디게이터가 있어 작동스위치를 누를때 점등되어 남은 배터리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충전방식

중고가 모델과 가장 큰차이는 이 배터리팩의 충전방식이 아닐까 합니다. 배터리팩을 분리한 후 배터리팩에 직접 어댑터를 연결해 충전하며 충전기에 충전상태를 알리는 상태표시등이 있습니다. 이배터리팩에는 18650 배터리 3개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 의 무게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의 무게는 약 1.063kg이어 적절하며 손에 들었을때 그립감은 의외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모든 요소들은 어떻게보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충전 해머드릴의 보편적인 선택 기준은 콘크리트벽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느냐?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고가의 충전 해머드릴을 가정에서 구입하는 이유는 이 기준에 완벽하게 부합한다는 신뢰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지퍼백에 동봉된 드릴 비트 장착

작은 비닐 지퍼백, 비트 파우치에 동봉된 콘크리트 비트와 별도 구매한 어윈 조란 콘크리트 비트로 콘크리트 벽에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어윈 조란 콘크리트 비트가 내구성이 강하고 많이들 사용한다고 해서 구입해봤는데 전문가가 아니어서 혹시 이글을 보시는 분들 중 디월트 , 보쉬등의 전문 메이커에서 판매하는 비트와 어떤 부분에서 다른지 아시거나 추천할만 드릴 비트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퍼백 콘크리트 비트의 작업 한계

집안 눈에 뛰지 않을 만한 곳을 찾다가 베란다 한 구석을 선정해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제 등짝은 소중하니까요..

지퍼백 동봉 콘크리트 비트로 작업해보니 힘주어서 해도 약 1cm 정도 뚫고 그이상은 힘들었습니다. 

비트 파우치 콘크리트비트

비트 파우치 콘크리트비트는 더 한심한 성능입니다. 힘줘서 뚫으려하니 바로 저렇게 휘어져버렸습니다. 자칫 드릴작업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부상을 입을 염려도 있었습니다.

어윈 조란 콘크리트 비트의 작업 결과

2군데 테스트를 한 어윈 조란 콘크리트 비트입니다.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에 연결하여 사용해보면 드릴의 토크(힘)이 부족해 타공력이 약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힘이 무척 많이 들어가고 콘크리트에 구멍하나 내는 작업이 고된 작업이 되겠지만 양질의 드릴 비트로 작업한다면 그래도 "뚫을수는 있다"는 것 입니다. "작업이 원활하다"와 구분하셔야 합니다.

단단한 저희집 벽(집 리뉴얼할때 공사하던 분들이 힘들었다고 합니다.)에 테스트로 3cm 정도 구멍을 타공하는 작업 과정에서 너무 힘들었습니다. 아무도 없어 다행이었지 끙끙 신음소리가 절로 났는데 누군가 봤다면 매우 민망했을 겁니다.

가정에서 드릴을 사용할 일이 1년에 1~2번도 안된다면 가격이 저렴한 만큼 비상용으로 하나 사둘만은 하지만 드릴 본체와 드릴 비트들을 구매하는 비용이 비슷할 것 입니다. 

총평을 하자면 머스코 12V 리튬 해머 충전 전동드릴 FDD12를 추천하지는 않으며 싼가격에 그래도 가정에서 쓸만한 드릴을 추천한다면 이전글에도 있듯이 배터리 1개 포함 모델이 7만원선인  블랙앤데코 18V 무선해머드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보쉬,디월트같은 전문공구회사의 12V 해머드릴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성능이 좋은 해머 드릴일수록 가격도 비싸지지만 작업에 들어가는 힘은 가격에 반비례로 줄어들며 즐거운(?) 타공 작업이 됩니다.

https://massukr.tistory.com/509

 

가정용 18v 충전해머드릴 가성비 비교 구입기

오랫동안 집안에 소소한 작업에 쓰였던 보쉬 충전드릴이 작동하지 않고 구형 니켈 배터리 충전도 이젠 잘 되지 않아 대체할 가정용 18V 충전 해머드릴을 가격, 성능등의 정보를 얻고 비교하면서 작성했습니다 보통..

massuk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