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라즈베리파이등

라즈베리파이4 4GB로 추억 가득한 오락실 (레트로) 게임기 자작

by 마쑤 2021. 1. 10.
반응형

플스4와 닌텐도 위를 가지고 있지만 문득 예전 추억이 가득한 오락실 게임을 해보고 싶어져 몇년전 유명했던 월광보합을 구매하려다 마침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해둔 라즈베리파이4 MiniPC를 이용해 레트로 게임기를 자작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관련 카페인 "라즈겜동"에 가입해 라즈베리파이4에 레트로파이+MAME 1.06 롬세트를 설치해봤습니다.

라즈베리파이4 레트로 게임기 자작

사양은 낮지만 최신 모델인 라즈베리파이4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저렴하고 손바닥보다 작은 MiniPC인데 이번글에서는 레트로 게임을 위한 레트로파이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해 게임기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게 됩니다.

라즈베리파이4 4GB+ 방열판, 쿨러

게임기로 사용할 경우 발열이 걱정되어 저렴한 방열판+쿨러 케이스를 구매해 라즈베리파4를 조립하였습니다. 이글은 라즈베리파이를 레트로 게임기로 사용하기 위한 전반적인글을 다루려 했으나 라즈겜동 카페의 글들을 읽어보다 카페에 게시된 초보분들을 위한 글들이 너무 좋아 라즈겜동 카페의 글을 링크하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네이버카페와는 다르게 유저 특히 초보자 친화적인 라즈겜동 카페 운영진과 회원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cafe.naver.com/raspigamer

 

라즈겜동 : 네이버 카페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DIY 및 게임하는 사람들의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그중에서도 저역시 거의 알지못했지만 하나씩 따라하다 완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라즈베리파이와 레트로 게임에대해 1도 모르는 분들도 따라하면 게임기를 만들수있는 관련글을 링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afe.naver.com/raspigamer/9327

 

제로부터 시작하는 라즈베리로 게임하기(초보가이드)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위 글을 따라해본다면 라즈베리파이3 혹은 4모델과 조이스틱이나 패드만 있으면 집에서 오락실 게임을 할수 있는 모든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처음 구동에 성공하면 이제 LCD나 게임기 프레임등을 구매해 정말 오락실에 있는 게임기처럼 자작에 도전해도 재미와 함께 라즈베리파이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MAME게임 실행화면

물론 위 사진처럼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검색을 통해 어트랙트모드라는 프로그램과 MAME 1.06 롬파일들을 구해 설치하면 PC에서도 가능하지만 라즈베리파이에 게임기에 어울리는 외형을 가진 케이스를 직접 골라 자작한다면 보다 재미있고 애착가는 게임기를 만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레트로 게임 매니아라면 라즈겜동 카페에서 다양한 자작 게임기들을 보고 도전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