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18v 충전해머드릴 가성비 비교 구입기
오랫동안 집안에 소소한 작업에 쓰였던 보쉬 충전드릴이 작동하지 않고 구형 니켈 배터리 충전도 이젠 잘 되지 않아 대체할 가정용 18V 충전 해머드릴을 가격, 성능등의 정보를 얻고 비교하면서 작성했습니다
보통 일반 가정에서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거나 가구등의 제품을 손수 제작하는 취미를 가진 분들이 아니라면 선반설치나 가구조립등 1년에 몇 번 사용하는 것이 고작인 전동공구인데 보쉬, 마끼다, 디월트, 밀워키등 고가의 전문가용 충전해머드릴을 구입해야할지 고민해본 분이라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어떤류의 제품이 좋을지 주변 지인, 인터넷 커뮤니티 검색 및 조언을 구해본 결과 가정용이라도 벽에 구멍을 뚫을 때 필요한 해머드릴(함마드릴)기능이 내장된 18V 제품이 힘, 내구성, 다목적 사용에 적합하다는 결론에 해당 제품군을 검색했습니다.
위의 표가 국내 정품 혹은 이베이에서 직구가능한 보쉬, 마끼다, 디월트등의 유명 제품과 블랙앤데커, 스매쉬, 타이거등의 중저가 제품들의 광고 혹은 공식홈페이지의 제품 스펙을 정리한 것 입니다.
주요 점검 항목으로 가격, 무게, 배터리의 용량과 기본제공여부, 충전방식, 최대토크 (보통 힘이라고 표현합니다)의 5가지 사항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였습니다. 덧붙이자면 베어툴이라고 표현된것은 배터리가 없이 공구만 판매하는 것으로 배터리와 충전기는 따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호환되는 배터리와 충전기를 보유했다면 베어툴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용도에 맞는 드릴이나 드라이버를 장착하여 사용가능합니다.
위 표 아래 3줄이 이베이 직구로 구입할 제품(달러를 원화환산, 배송대행이용료포함한 대략적 가격)이며 나머지는 국내 쇼핑몰에 게재된 모델명, 스펙, 가격(네이버 검색을 통한 지식쇼핑 최저가 기준) 입니다만 검색 시점에따라 위와 가격이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정용 18V 충전해머드릴로 적합하다고 판단한 제품은 미국계 가정용 전동공구 메이커인 블랙앤데커의 BDCHD18K1B 제품입니다.
고가제품들과 가장 중요한 토크(힘)를 비교하면 최대토크가 무려 20이상 차이가 나지만 스매쉬, 툴앤툴, 타이거등의 저가형 모델과 비교하면 약 15정도의 최대토크 차이를 역시 보여줍니다 또한 적당한 무게, 최대회전수, 최대타격수 같은 수치는 전문가용 유명 고가품과 차이가 적었고 배터리 용량은 1.5Ah로 적지만 그래도 2개를 제공하고 (배터리 2개 모델) 충전방식도 스매쉬나 툴앤툴 같은 저가형 제품은 어댑터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지만 블랙앤데커 BDCHD18K1B 제품은 배터리팩을 탈착하여 전용 충전독에서 충전하는 방식이라 편의성도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공구를 많이 사용하는 친구들에게 이 표와 조사한 내용에대해 설명하니 고가임에도 마끼다 혹은 디월트를 강력히 추천 하였습니다만 제 사용 용도와 빈도를 생각하면 블랙앤데커 BDCHD18K1B 2배터리 모델이 가장 적합하여 구입하였습니다.
PS. 오히려 같은 회사에서 판매하는 EVO184K 충전 멀티공구 4종 세트와의 고민을 더 많이 했는데 충전멀티공구 4종세트는 직쏘, 해머드릴, 샌더, 공기주입기 헤드 각 1개씩과 배터리2개를 포함한 세트입니다
직쏘나 샌더 같은건 딱히 사욯할 곳도 없는데 그래도 있으면 좋지 않을까? , "이왕 살바엔... " 라는 생각에 구입 결정을 미루는 단초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멀티공구 4종세트에 포함된 충전해머드릴의 최대토크는 46NM으로 약간이지만 향상된 모델로 보입니다.
2020년 7월 추가
이글을 작성한 이후 요즘 뜨는 제품군인 밀워키 M12 12볼트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이베이에서 세일가로 판매하는 밀워키 M12 콤보 리퍼 제품을 구매한 글을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