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가정용공구

가정에서 콘크리트 벽 뚫기에 적합한 드릴 비트 (시멘트 기리) 보쉬 SDS PLUS 4날 6mm비트

마쑤 2020. 7. 12. 15:46
반응형

이글은 저처럼 공구류에 지식은 없지만 집에서 이런저런 작업을 해야 하는 초보자 입장에서 콘크리트 드릴 비트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약간의 정보로 기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집수리를 한 이후 콘크리트벽(시멘트벽)에 타공작업 즉 벽뚫기 작업을 한 횟수는 벽걸이TV, 벽걸이 선풍기, 벽선반 3종등 많아야 10번을 넘기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콘크리트 비트(기리)는 가까운 철물점에서 벽을 뚫을거라 말하고 주는대로 받아서 있는 힘 없는 힘 쥐어짜서 작업을 했었습니다.

밀워키 M12 해머드릴/ 임팩드라이버 콤보킷을 구매하면서 내친김에 집에서 다양한 가구와 카약, 낚시보트등을 자작하는 능력자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집에서 콘크리트 벽 뚫을 때 쓰기 좋은 드릴 비트가 뭐냐구..

친구는 HILTI 콘크리트 4날 비트를 추천하면서 벽이 잘뚫린다고 말해주었는데 검색을 해보니 개당 가격이 비싸서 유사제품을 검색해 추천받은 비트의 형식을 SDS PLUS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콘크리트비트와는 다르게 SDS PLUS 4날 비트는 벽을 뚫다가 철근을 만나면 철근조차 뚫어버리는 강력한 비트였습니다.

SDS PLUS 4날 제품들은 다양하게 있었는데 그중 익숙한 "보쉬"로 선택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사실 가격대별로 몇가지씩 추려서 추천해준 친구에게 어떤게 좋을까? 하고 물어보고 "보쉬" 제품으로 사라는 컨펌을 받았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보쉬SDSPLUS-7X_6x100x165이며 개당 8,100원이어 철물점표 비트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왕 사는김에 친구는 3.5mm 피스로 콘크리트 벽에 고정한다는 말도 듣고 3.5mm 제품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보쉬SDSPLUS-7X 4날 콘크리트 비트 배송 

배송받은 상자를 열어보니 보쉬SDSPLUS-7X 4날 비트들이 가지런히 담긴 비닐팩이 보입니다. 완충제가 없긴 하지만 배송과정에서 파손될리 없긴 합니다. 만약 파손되었다면 재미있는 경험이 될뻔 했습니다.

구매한 보쉬 SDS PLUS-7X 4날 비트들

구매한 보쉬 SDS PLUS-7X_6x100x165 4날 비트외에도 동사의 3.5mm 제품과 콘크리트 못을 박을때 사용한다는 제품은 같은 종류가 없어 어윈 3mm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이 드릴 비트는 이전에 구매해 친구에게 세트로 빌려줬는데 그냥 새거사라며 밥사주는 바람에 재구매했습니다.

보쉬 SDS PLUS-7X_6x100x165

포장부터 제가 그동안 구매해왔던 철물점표 비트와 다른 전문가적인 포스가 풍기는 비트를 사야할 필요가 있을까 했지만 실제 벽에 타공작업 (콘크리트 벽뚫기)을 해보고나니 8천원 가량에 이렇게 편해질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뿐입니다.

이런 비트에대한 기술적인 부분은 문외한이어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가장 힘든 콘크리트 타공 작업을 좀더 수월하게 해주는 기술들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보쉬라는 전문 브랜드에서 오는 신뢰감 역시 중요합니다.

보쉬 SDS PLUS-7X_6x100x165 4날 비트의 끝부분

보쉬 SDS PLUS-7X_6x100x165의 끝부분을 살펴보면 배의 스크류처럼 약간 틀어진 4각 모양이며 드릴날이 4개가 있어 보다 쉽게 콘크리트를 파고 든다고 합니다.

보쉬 SDS PLUS-7X_6mm 와 3.5mm 제품 비교

보쉬 보쉬 SDS PLUS-7X_6mm , 3.5mm 제품의 날 크기 비교입니다. 3.5mm 제품은 6mm 제품보다 휘어짐 각도가 더 커보입니다. 

보쉬 SDS PLUS-7X_6x100x165 끝부분 2

끝부분을 좀더 자세히보면 끝부분만 약간 다른 소재로 되어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특수한 처리가 되어있어 콘크리트 벽을 타고 들어가다 철근을 만나면 기존 비트는 멈추지만 SDS PLUS는 철근도 뚫는다고 합니다.

보쉬 SDS PLUS-7X_6x100x165 드릴척 부분

드릴척에 삽입되는 부분인데 크기가 다른 타원형 홈이있습니다. 

밀워키 M12 해머드릴에 장착한 보쉬 SDS PLUS-7X_6x100x165

밀워키 M12 해머드릴에 장착한 보쉬 SDS PLUS-7X_6x100x165 모습입니다. 그동안 M사의 18V 해머드릴을 가지고 있어 드릴 비트에 크게 신경을 안썼는데 이번에 구입한 밀워키 M12는 12V 제품이어서 콘크리트 벽을 타공할때 조금 걱정되어 작업이 편한 비트를 구매한 것이었습니다만 밀워키 M12 제품의 실제 파워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youtu.be/GwQORDF4eNc

베란다 벽을 타공하는 테스트 영상입니다. 오른쪽 3개의 구멍은 다른 드릴과 비트 조합으로 이전에 테스트한 흔적인데 같은 부분에 구멍을 뚫어보면서 느낀점은 비록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을 동시에 하다보니 자세를 제대로 잡지못해 힘을 제대로 주고 하지 못했지만 이리 편한것을 이제 알았구나 라는 것이 제 소감입니다.

타공한 깊이는 약 7cm

타공한 깊이는 약 7cm 입니다. 

공알못에서 여러 드릴들을 구매해 사용해보고 이번 밀워키 콤보킷 구매와 드릴 비트 구매등으로 많이 발전한 제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작업의 편리함등을 고려하여 아무쪼록 저처럼 철물점에서 주는대로 아무 콘크리트 비트로 벽을 뚫지마시고 SDS PLUS 브랜드 제품으로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