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실수라는 SHAHE 방수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 (노기스) 구매
아두이노, 3D프린터를 활용해 뭔가를 뚝딱 만들고자해도 왜 이리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많은지 .. 국내외 쇼핑몰등에서 오랜만에 무지막지하게 구매했습니다.
그중 정밀한 측정 특히 3D프린터에서 가장 중요한 레벨링에서 A4용지를 이용한 체감 방식은 오랜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초보 입문자인 저는 명확한 노즐과 베드의 최적거리는 얼마일까 하는 호기심에 틈새게이지라는 아주 얇은 판모양 게이지를 구매하고 정밀한 측정기기의 필요성도 느껴 더해 대륙의 실수라고 홍보되는 SHAHE 방수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 (노기스)를 구매했습니다.
아마도 디지털 방식이어서 배터리가 들어가므로 방수 기능 IP54를 강조하는 거로 보이는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 (노기스)입니다. 왼쪽은 다른곳에서 같은날 구매한 틈새게이지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를 왜 노기스라고 부르는지 신기해서 알아보니 나무위키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노기스(ノギス)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고안자 P.누네스의 독일식 이름 Nonius에서 유래했다." 라고 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는 일본 제품인 미쓰도요(Mitutoyo)제품이 거의 시장을 장악한 제품인거 같습니다. 만원짜리 중국산 저렴이 버니어캘리퍼스와 미쓰도요 제품만 있는줄 알았는데 검색해보니 카페나 블로그등에 제법 괜찮은 정밀도를 가진 SHAHE라는 브랜드의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가 약 4만원 내외에 구매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구매했습니다.
패키지를 감싼 종이에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의 스펙이 간략하게 인쇄되어 있는데 오차범위가 0.02mm 해상도가 0.01mm 수준이어서 가정에 두고 사용하기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용 케이스에 제품이 포장되어 배송되는데 이 케이스를 계속 버니어캘리퍼스 보관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케이스를 열어보면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와 메뉴얼, CR2032 배터리2개, 배터리 오프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각종 후기에서 본 오차확인용 25mm 측정자(?)는 아무리봐도 없어 구매한 11번가 xxx스토어 상품설명을 보니 측정자와 관련된 문구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25mm 측정자는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해서 구입했더니 추가로 제공해주지 않은 업체에서 구매한건지 무상제공 기간이 종료된건지는 알수없지만 측정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글들을 봐서 구매를 결정한 부분도 있었기에 아쉽습니다.
전 늦었지만 만약 버니어캘리퍼스를 구매 하실 것이라면 상품문의에 기준 측정자를 제공하는지 문의하신 후 구매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스텐레스 구조에 파란색 도색과 플라스틱 부품이 결합된 형태의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는 이전에 잠깐 사용했던 몇천원 주고 구입했던 알리발 버니어캘리퍼스와 거의 똑같은 모습이었습니다. 미쓰도요 제품 사진을 보면 아마도 중국 회사들이 외형을 카피하여 생산한거 같습니다.
육안상으로 보면 내경, 외경 측정부분에 단차는 없어보입니다.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 배터리홀더 오프너를 이용해 배터리캡을 빼고 동봉된 CR2032 배터리를 장착하였습니다.
전원이 켜지면 기준 단위가 mm로 세팅되어 있고 0.00mm로 표시되는 만큼 제품 불량은 없어보입니다.
좌우 슬라이딩은 조금 뻑뻑한대 알콜로 닦아주면 부드럽다는 후기가 있어 알콜솜으로 닦아주었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로 같은 날 구입한 3D프린터 노즐 거리 확인용 틈새게이지의 각 게이지 블레이드들의 두께를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틈새게이지는 최소 0.04mm~ 최대 0.88mm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보통 3D프린터 레벨링에 사용되는 A4용지의 두께가 0.1mm 정도여서 노즐과 베드사이 거리 측정에 적합한거 같습니다.
틈새게이지의 0.04mm 와 0.20mm 측정판의 두께를 SHAHE 디지털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해봤습니다. 둘다 정확한 수치가 표시됩니다.
배송비 포함 39,550원에 구입하여 미쓰도요 중고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정밀도의 버니어캘리퍼스를 구매했습니다. 그래도 지금보다 절반 정도 가격에 비슷한 정밀도의 버니어캘리퍼스를 판매해야 "대륙의 실수"라고 불릴만한 자격이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