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법인설립과운영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 창업 그 첫걸음

by 마쑤 2016. 12. 1.
반응형

"회사(법인)"를 설립하는 것에 대하여 보통의 '상식'을 가진 분들이라면 아마도 설립 절차도 까다롭고 필요한 문서들, 자본금 등의 제약에대해 잘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오프라인 설립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법인을 설립하려면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정관, 회의록, 주주명세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이러한 문서들을 들고 찾아 다녀야할 관공서도 다양합니다. 


중소기업청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은 개인사업자가 아닌 "회사(법인)"를 설립하여 창업하는 분들에게 온라인으로 간소화된 설립 절차로 편리함과 설립 관련 문서 작성에 도움을 드리는 시스템입니다.



중소기업청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중소기업청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바로가기 : https://www.startbiz.go.kr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사전 준비사항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에 접속하고 왼쪽 "온라인법인설립" 아이콘에 마우스로 클릭하면 법인 설립을 위해 필요한 '사전 준비사항' 에서 준비할 서류등을 안내하니 꼭 읽어보시고 철저히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함께 살펴보면 

  • 대표, 이사(주주), 감사직(대표외 지분없는 감사1인으로 다른 주주없이 1인법인을 설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을 수행할 분들의 거래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 법인 상호로 제작한 법인인감도장
  • 발기인 대표 명의의 자본금 납입용 계좌(제1금융권이어야  합니다)
  • 자본금 납입용 계좌에 입금할 설립 자본금(법인 설립 최저 자본금은 폐지되어 이제는 100원 1주로 설립도 가능합니다만 법인등기부등본에 자본금이 표시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스캐너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복합기(설립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법인인감 업로드 하면서 스캐너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위에 열거한 사전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맨 왼쪽의 메인페이지를 클릭 이동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 자본금 납입 증명서를 은행 창구에서 발급 받아야 하는지 알고 발급받고 신청했었는데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에서 가장 처음 하는 것이 자본금 납입 증명을 해당은행에서 확인하는 것이어서 발급받은 자본금 증명은 쓸모가 없었습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가장 먼저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하여야 하는데 회원 로그인 아래에 "회원가입"을 눌러 G4B 사이트로 이동하여 회원가입합니다. 

대표, 이사, 감사는 모두 각자 G4B에서 회원 가입을 해두셔야 법인 설립과정에서 회의록, 감사보고서등에 전자서명을 하여 법인 설립 과정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G4B 사이트에서 휴대폰 인증등의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받고 회원가입 절차를 마무리한후 법인 설립 과정을 진행합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법인설립 시작을 누르면 가장 먼저 회사의 유형을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등을 선택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회사는 통상 주식회사를 칭합니다.

유형에따라 제약, 한계등이 분명하므로 장단점을 알아보신 후에 설립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에대한 글을 쓸지 여부에대해 고민하다가 설립절차를 마무리까지 하여 글을 쓰는 시점에는 이미 입력이 다 되어 있지만 위에 보이는 것처럼 법인설립 기본 정보부터 하나씩 입력하게 됩니다.


제가 설립에 참여한 회사는 제주도에 위치한 농수산물 전문 쇼핑몰이어서 사업목적에 농수산물 전자상거래업, 농수산물 도소매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위에 발행주식정보에서 1주의 금액, 자본금으로 나누면 "설립시 발행하는 주식총수"입니다. 

왼쪽의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앞으로 발행할 수도 있는 주식의 총수이므로 회사가 성장하면 자본금이 늘어나므로 넉넉하게 입력해두시는게 이후 법원에 주식 추가발행 신고를 하는데에도 좋습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처음 법인 설립을 생각했을때 위에 보이는 정관, 여러 회의사록,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사업자등록 신청서등, 법인인감 신고서, 주주명세서 , 사전동의서, 주식 발행사항 동의서, 주식인수증, 취임승낙서 , 주주명부, 감사 조사보고서등을 서식을 어디서 구해서 작성해야 하나 하는 걱정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이용하여 설립을 진행해보니 위에 열거한 문서들이 기본정보로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문서 작성 부담이 없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위 가장 마지막에 보이는 "법인설립절차 간소화 진행"에 "예"로 체크하시면 단계진행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은 2번이 있었는데 법인 인감도장을 A4용지에 찍은 후 시스템에 업로드 하는 부분에서 잘되지 않아 콜센터와 통화 후 원격으로 업로드를 도와주셨고, 법원 심사에서 예상 완료일보다 진행이 늦어 직접 전화로 문의를 하고 설립 심사를 통과하였습니다.


이후 사업자등록은 온라인으로 하고 우편으로 등록증을 교부받거나 세무서와 등기소에는 직접 방문하는 것을 선택가능한데 제 경우 직접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고 법인인감을 등록하였습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을때 등록한 법인명으로 즉 '주식회사' 라는 문구가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에도 표기되어야 합니다. 


그외에도 법인 설립 진행 과정에서 위택스, 대법원 등기소 등에 결제하는 과정등이 있지만 대부분 자동진행(처리 기간도 표시)되며 "법인설립현황조회" 에서 다음에 할 것들을 안내해줍니다만 아무래도 생소한 부분이어서 어려움을 겪거나 의문점이 있다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콜센터(1577-5475)에 전화하시면 상담 혹은 원격으로 도움을 잘 주시니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도 10번정도 전화해서 도움받고 모르는 것은 배우면서 진행했습니다^^;;


이글이 생소한 분야라서 저같이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