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IT뉴스와 동향

구글 포토(사진)앱 텍스트 검색 기능 추가: 사진 속 문자인식(OCR) 기능으로 검색편의성 향상

by 마쑤 2019. 8. 23.
반응형

스마트폰 필수앱이자 실생활에서 무척 편리한 구글 포토(사진)앱에 텍스트 검색 기능이 추가(엔가젯 관련기사링크)되었다고 합니다. 

구글 포토(사진)앱은 그동안 인물, 특정 색상, 사물 이름등 특정 검색어로 검색하곤 했는데 엔가젯에 따르면 새로운 검색 기능으로 사진 속 문자를 인식하는 OCR 기능이 추가되어 사진 검색의 편의성이 향상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 시연 영상에서도 도로표지판의 내용을 인식하는 장면을 본적이 있어 관련 기술을 확보한 것은 예상했지만 흔히 저장 앨범(갤러리)처럼 사용하는 구글 포토에 도입하는 것은 예상밖이었습니다.

구글 포토

해당 기사를 보고 구글 포토를 실행해서 이것저것 실험해보니 현재 제폰에서도 텍스트 검색기능이 잘 동작해서 내친김에 한글 환경에서도 잘될까? 하는 호기심이 생겨 몇가지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구글 포토앱 실행화면 : 개인사진 모자이크 처리

구글 포토앱을 실행한 후 가장 먼저 갤럭시 노트 10 사전예약 사은품 신청한 사진이 생각나서 "사전예약"으로 검색한 모습입니다. 사전예약 사은품 신청때 캡쳐한 이미지들이 바로 검색되어 결과 화면에 표시됩니다.

범용 폰트가 아닌 한글 글씨체 인식을 테스트한 결과: 브랜드 노출은 양해바랍니다.

이미지 속 영문뿐 아니라 한글도 검색이 "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 그렇다면 범용 폰트가 아닌 한글 글씨체는 인식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전통주를 인터넷구매한 후 촬영해둔 사진을 보고 브랜드 명 "산들"과 "산들벗"을 검색해봤는데 아쉽게도 (예상한대로..) 검색해내지 못했습니다.

인쇄된 서체만 인식하는지 테스트

 그렇다면 혹시 영어에서도 브랜드나 패키징에 사용되는 범용 서체가 아닌 텍스트는 어떻게 인식할까? 하는 테스트입니다. 우연히 구한 C&C 실행화면 캡쳐를 이용해서 "command" 검색해봤으나 검색하지 못했습니다.

구글 포토의 한글 인식 다른 테스트

두달전에 발생한 가벼운 추돌사고때 상대방 분 차량의 사진이 테스트 욕구를 상승시켜서 테스트 해봤습니다만 예상과는 다르게 1000kg, 내장탑 두 검색어 모두 검색하지 못했습니다.

구글 포토 영문 인식 다른 테스트

이번엔 다시 영문으로 검색을 시도했으며 Auqa는 특성상 색상 검색도 겸하여 실행되었으며 구글 포토내 사진들을 잘 검색해서 보여주었습니다. 역시 COSTCO라는 로고가 들어간 사진도 잘 검색합니다.

구글 포토 문자인식 극한 테스트?

구글 포토 이거도 가능할까? 라는 생각해 시도한 테스트입니다. 적외선 온도계로 온도측정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인데 이런 극한(?) 조건 속 텍스트도 검색가능할까? 라는 테스트지만 역시 검색에 실패했습니다.

국영문 텍스트 혼합 검색 : 브랜드 노출은 양해바랍니다.

간단한 국영문 혼합 텍스트로도 검색해보니 잘 검색되었습니다.

구글 포토앱은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라면 원본화질이 아닌 경우 무제한 저장/백업 기능이 지원되고 있어 구글 포토에서 검색해야할 대상 사진의 숫자는 기간이 지날수록 방대하게 늘어나서 관리를 잘 하지 못할 경우 단순 저장 앨범에 역활만 수행하는데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관리, 검색 기능이 추가/발전하면서 더 좋은 앱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구글 포토가 좋아질수록 사진과 동영상을 원본 화질 무제한 업로드/ 백업이 가능한 구글 픽셀 1(영구히) , 픽셀2/3 (일정기간) 스마트폰 시리즈(국내에선 찾아보기 힘들지만요)를 하나 쯤 보유하고 싶어지는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50불이 넘어 장바구니에서 잠들어 있는 구글 픽셀이 생각납니다.

광군제까지 기다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