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쇼핑기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구매 후기

by 마쑤 2019. 10. 7.
반응형

어머니께서 가끔 외출했다가 집의 렌지를 끄고 나왔는지 기억이 나질 않아 도중에 집에와서 확인한다는 말을 가끔 하셨는데 그동안 흘려듣다가 얼마전에 평소 아끼시던 냄비 하나를 태워서 버렸다고 하시면서 의기소침해 계신 것을 보고 주방에 매립해둔 전기렌지에 설치할 엄두가 나지 않아 새로 구입한 포터블 인덕션 전기렌지에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를 구입해서 어머니가 사용하시는 갤럭시 폴더2폰에 연결시켜 언제 어디서나 켜고 끌수있다고 설명 드렸더니 항상 신경쓰였던건데 이제 걱정안해도 된다면서 좋아하셨습니다.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패키지

네이버 검색> 인터파크에서 16,500원에 구입한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배송 포장은 위 사진처럼 완충재 없이 별도의 박스에 담긴채 배송되었습니다.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박스 전면, 후면, 위에서 본 모습

스마트 플러그임을 표시하는 약간의 정보가 인쇄된 포장 박스 겉면은 수수한 편입니다.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본체

스마트플러그 esp-801wf 본체와 사용설명서 2부가 동봉되어 있으며 구입한 16A esp-801wf는 최대 허용전류 16A로 이론상 3520W(3.52kw) 이하의 소비전력량을 가진 전기기기를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에어컨, 전열기기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기기를 연결할수 있는 용량입니다. 이베이나 알리익스프레스, 혹은 국내 쇼핑몰에서도 최대 허용전류 10A 제품들이 많은데 이런 제품들은 2200W 이하의 소비전력량을 가진 기기만 연결 가능하니 스마트 플러그 구입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SKT 이지세이버 IOT 스마트 플러그 16A esp-801wf 본체의 크기

스마트플러그 esp-801wf 본체의 크기는 상단 폭이 약 4.5cm 세로가 약 5.6cm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은 후 높이)로 일반적인 플러그의 2배 가량 튀어나오게 됩니다.

스마트플러그  esp-801wf 사용을 위해 SKT 스마트홈앱 다운로드 필요

스마트플러그 esp-801wf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KT 스마트홈앱이 필요하며 이 앱을 통해 페어링 하여 기기를 연결한 이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앱화면에서 "+기기등록"을 터치하여 스마트플러그 esp-801wf를 페어링합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기기등록

기기등록>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 기기 페어링 안내까지 순서대로 터치한 이후 기기를 페어링해야 합니다. 스마트홈의 가족회원 추가와 앱 UI, 기기등록 과정은 페어링이 잘되지 않아서 여러차례 반복해야 했는데 이는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어떤 기기와도 다르게 짜증나고 번거로운 과정의 반복이었습니다. 심지어 중국 내수 제품들보다 더 사용성이 떨어졌습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esp-801wf 페어링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를 사진에서처럼 콘센트에 꽂아 전원이 들어오게 한 후 초록색 버튼을 길게 눌러 페어링모드를 실행합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esp-801wf 기기등록 과정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의 페어링이 시작되면 위 왼쪽 사진처럼 자신의 집 Wifi에 접속(비밀번호 입력)되야 하며 이때 2.4Ghz 모드로 접속되어야 합니다. 왼쪽 사진의 경우처럼 5Ghz로 연결되면 안됩니다. 다시 진행되면 가운데 사진처럼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를 와이파이로 연결하며 이후 오른쪽 화면처럼 기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기기를 등록합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esp-801wf 기기등록 완료 및 위젯 등록

많은 스마트플러그 중에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저 위젯 때문입니다. 기기등록이 완료되면 위젯으로 등록하면 편하게 상태 확인 및 전원의 On/off가 가능합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esp-801wf  위젯으로 스마트플러그 On/Off

위 왼쪽 사진처럼 위젯에 주황색으로 표시되면 왼쪽 스마트플러그에 전원이 켜진 상태이며  회색이면 전원이 꺼진 상태입니다. 스마트플러그의 전원 스위치에도 각각 녹색과 주황색으로 점등됩니다.

SKT스마트홈 가족회원 추가

SKT스마트홈 앱에서 My홈관리> 가족관리> 새 가족회원 추가를 통해 다른 사람과 함께 스마트플러그 제어를 함께 할수 있습니다. 예제에선 어머니를 위해 설치한 것이므로 어머니를 가족회원으로 추가하였습니다.

SKT스마트홈 가족회원 추가로 스마트플러그 공동 제어

어머니의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폴더2에 스마트홈 앱을 설치하고 스마트플러그 시험제어중인 사진(왼쪽), 갤럭시 폴더2의 간편제어 모드로 등록된 SKT 스마트홈 앱의 스마트플러그 (오른쪽)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기기 모니터링

지난 5일간 사용해온 데이터입니다. 오늘 246wh를 사용했고 이번달 누적 사용량은 2kwh를 사용했다고 표시됩니다. 

이지세이버 스마트플러그 소비전력 모니터링

위 왼쪽 사진처럼 이번달 현재 요금과 이번달 예상 전기요금도 계산해주며 아래 전력 사용량 그래프를 터치하면 오르쪽 사진처럼 일별 사용량 그래프와 전력량, 전기요금이 표시됩니다. 단 누진단계등이 제외된 정보이므로 사용량 정도만 의미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어머니께서 외출했을 때도 인덕션 전기렌지의 전원을 제어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사용성이 부족한 제품이지만 이것으로 어머니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릴수 있었다는 사실이 모든 단점을 상쇄시켜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