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픽셀(Pixel) 스마트폰 라인업만의 장점 중 하나는Google 포토를 사용하여 원본 품질의 사진을 무제한 무료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며칠전 발표된 픽셀4(Pixel 4)는 무제한 저장혜택이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러니 하지만, 아이폰(iPhone)은 구글 포토 허점으로 인해 구글 포토에 원본 품질의 사진을 무료로 무제한 저장할 수 있다고 9to5mac에서 보도하였습니다. 또한 저장옵션 HEIC포맷을 지원하는 갤럭시 S10 시리즈 이상의 스마트폰도 같은 방식으로 무제한 저장 기능을 이용가능 하다고 합니다.
레딧의 사용자 stephenvsawyer이 발견한 이 허점은 아이폰이 구글 포토에 원본 해상도로 자신의 사진을 무료로 무제한 저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이폰 사진을 "고효율성 (HEIC / HEIF)" 으로 저장된 사진은 HEIC 포맷으로 저장되는데 이 사진을 구글포토가 리사이징 혹은 jpg로 재압축할 경우 오히려 용량이 늘어날 수 있고, 이 때문에 구글 포토는 아이폰에서 찍힌 HEIC 포맷의 사진은 원본 그대로 저장하게 됩니다.
구글은 아이폰 HEIC 포맷의 사진을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 오히려 비용이 절감되고 아이폰 사용자는 원본 화질 무제한 저장의 서비스를 제공받아 도움이 됩니다.
다만 HEIC / HEIF 포맷으로 저장된 사진은 아직 호환되는 프로그램등이 적어서 편집이나 다른 사람에게 이미지를 공유할때 사진을 이용못할 수 있는 호환문제가 있어 HEIC / HEIF 포맷 사용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폰 뿐만 아니라 고효율 (HEIC / HEIF) 포맷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구글 포토의 이런 허점으로 원본 화질로 무제한 저장기능이 사용가능한데 2019년 출시된 A30 이상 기종, 갤럭시 S10 시리즈는 카메라 앱 실행> 설정 > 저장옵션에서 고효율성 (HEIC / HEIF) 포맷으로 사진 저장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서 고효율성 (HEIC / HEIF) 저장하는 옵션은 아이폰 설정>카메라> 포맷에서 고효율성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9to5mac.com/2019/10/17/google-photos-iphone-loophole-free-unlimited-storage-orig-quality/
https://www.reddit.com/r/apple/comments/dio8w4/til_because_iphones_shoot_photos_in_heic_forma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