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도란도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0월 25일 독도의날 맞아 독도 위성사진 배포: 우린 언제쯤이면 고화질 독도 사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을까?

by 마쑤 2019. 10. 24.
반응형

연합뉴스에 보도된 '우주에서 본 우리땅 독도'라는 기사에 작은 독도 위성사진을 첨부하며 10월 25일 독도의날을 맞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아리랑위성 3A호로 촬영한 독도의 위성사진을 공개하였습니다.

이사진을 보니 도대체 언제쯤이면 우리나라 기관들의 웹사이트에서 고화질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제일 먼저 들었습니다. 독도의 날을 맞아 우리 기술로 만든 위성이 촬영한 독도 사진을 공개하고 배포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나 언제나 그렇듯이 HWP 파일로 배포되는 "보도자료" 안에 첨부된 510x354 픽셀 사이즈의 BMP 이미지 파일 이었습니다. 

아리랑3A호로 촬영한 독도 위성사진 :출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바로 위의 이미지 파일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배포한 보도자료에 첨부된 원본(?)파일입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각 언론사가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 뉴스를 생산했습니다. 510x354 픽셀 사이즈(해상도)의 BMP 파일이라니 눈을 의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 혼자 1999년에 남아 있는 것일까요? 뒤에 0이 하나 더붙어 5100x3540 해상도라면 몰라도 정말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아리랑3A호의 카메라 성능같은 문제들로 원하는 고해상도 이미지 파일은 존재 할수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파일 역시 위성이 촬영한 원본사진에서 일부분만 크롭 (잘라내기) 한 것으로 추정되니까요. 하지만 가능하면 원본으로 그리고 시점에 맞는 파일포맷을 선택하여 배포하지 않은 점이 문제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해당 보도자료 링크입니다.

https://www.kari.re.kr/cop/bbs/BBSMSTR_000000000011/selectBoardArticle.do?nttId=7374&kind=&mno=sitemap_02&pageIndex=1&searchCnd=&searchWrd=

 

[ 보도자료 > 소식 > ]

우주에서 본 우리의 영토, 독도의 모습  - 항우연, 아리랑위성이 촬영한 독도의 모습 공개 - □ 우주에서 본 우리의 영토, 독도의 모습은 어떨까?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원장 임철호)은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이하여 아리랑위성 3호와 아리랑위성 3A호가 촬영한 독도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〇 이번에 공개한 독도 위성사진은 아리랑위성 3호가 지난 6월 20일 촬영한 여름 독도의 모습과 아리랑위성 3A호가 10월 8일 촬영한 가을 독도의 모습이

www.kari.re.kr

예시로 애꿎게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들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동안 많은 기관의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볼때마다 실망이 쌓여왔습니다. (국내 슈퍼컴퓨터 관련, 기상청등)

위성사진은 더이상 구할수 없어 독도 고화질 사진을 찾아보고 싶어 "사이버독도" 사이트의 자료실에서 무료로 배포한다는 고화질 사진을 다운로드 하고자 하니 이것도 "회원가입"을 해야만 "원본사진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경상북도 사이버독도 자료실 무료배부사진(고화질)

독도 사진을 정식으로 구하는 길은 험난하기만 합니다. 도대체 국가기관에서 왜 회원가입을 해야 우리 독도 사진의 고화질 버전을 다운로드 가능하게 한것 일까요? 독도 홍보를 위해 제작한 사진이라고 하는데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경상북도 사이버독도 웹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www.dokdo.go.kr/pages/s04/page.html?mc=7878

 

무료배부사진(고해상도) | 경상북도 공식 독도홈페이지- 한반도의 아침을 깨우는 독도

이 곳의 사진은 경상북도에서 독도홍보를 위해 제작한 사진으로 대한민국 국민 및 해외동포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사진하단에 있는 출처를 꼭 밝히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라며, 상업적인 용도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무료배부사진은 원본사진신청후 신청내역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원본사진은 로그인 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www.dokdo.go.kr

독도 : 이미지출처 사이버독도 

가끔 미항공우주국(NASA)같은 해외 기관에서 무료로 고화질 이미지(관련 문서)를 손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으면서 (회원가입 같은 구질구질한 과정없이!) 우리나라에서는 고화질 이미지를 손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으려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뿐이 다른 방법이 없는건가? 하는 자괴감이 들곤 했습니다.

고화질 이미지나 관련 문서를 손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 가능하게 하는 것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의 정상적인 운영방식 아닐까요? 

지금 시점에 촬영 가능한 최고의 고화질 이미지를 완전하게 공개하고 우리 위성 기술의 발전을 우리 국민이 실감할수 있어야 다가오는 미래에 8K 해상도 독도 위성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우리 위성을 가지는 날이 빠르게 다가오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