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니지2M 2캐릭 이상 멀티(다중)실행 플레이(PC)는 퍼플(PURPLE)이 최선 : 멀티플레이를 위한 환경 설정

by 마쑤 2019. 11. 28.
반응형

리니지2M이 공식 출시되어 퍼플(PURPLE)과 녹스등의 앱플레이어들과 비교 테스트를 하려했으나 녹스등의 일반 앱플레이어들에서는 리니지2M의 설치와 실행에 어려움이 있어 출시 당일 현재로서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PC를 이용해 2캐릭 이상 멀티(다중) 플레이를 염두에 두셨던 분들은 퍼플(PURPLE)이 최선입니다.

지난 글에서 멀티(다중)실행 플레이가 불가능하다고 글을 작성했는데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고 사전 설치단계에서 퍼플(PURPLE)의 역활이 런처인점을 알지못해 오인하였습니다.

리니지2M

리니지2M과 같이 오래 접속하면서 플레이를 충실하게 해야 하는 게임은 스마트폰으로 하게되면 잔상, 발열, 배터리 소모를 감당하기 어려워 PC에서 실행이 필수여서 퍼플(PURPLE)에대해 기대를 많이 했었습니다.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했던 퍼플(PURPLE)의 기능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모바일기기, 데스크탑이나 노트북PC등 기종을 가리지 않고 바로 실행과 동기화가 되어 어떤 기기에서든 자유롭게 플레이하고 데이터가 동기화 되는 실시간 클라우드라고 생각했는데 PC에서 리니지2M을 플레이하는 런처역활을 하는 것은 다소 실망스럽니다.

리니지2M 멀티플레이 설정1

리니지2M 멀티플레이를 위해선 우선 오른쪽 아래퍼플(PURPLE)에서 등록해둔 아이디 표시 PLAY 버튼 위의 + 버튼을 클릭해 멀티플레이 할 계정들을 등록합니다.

리니지2M 멀티플레이 설정2

그럼 1번 스탬프 부분 처럼 '멀티플레이' '계정추가' 라는 작은 버튼이 표시되는데 이 계정추가를 통해 자신의 리니지2M 계정을 등록하고 PLAY 하여 실행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2개이상의 여러개의 리니지2M 계정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본캐+부캐라든지, 나이트+힐러등의 조합도 가능합니다. 리니지2에서는 버퍼, 힐러가 파티에 반드시 필요한 클래스였기에 보완이 가능한 조합으로 2개이상의 계정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니지2M 3계정 멀티 플레이 

퍼플(PURPLE)을 통해 리니지2M 계정 3개로 단검, 활, 힐러 3캐릭을 생성해서 1920x1080 해상도, 그래픽 품질은 기본값(상)으로 성능과 품질등을 테스트 했습니다.

퍼플(PURPLE) 3계정 동시 접속 중 시스템 사용량

퍼플(PURPLE) 3계정 동시 접속 중 시스템 자원 사용량은 CPU 28%, 메모리 48%, GPU 41% 정도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 PC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PC 사양

CPU AMD 라이젠 1700 with 써모랩 TRINITY WHITE LED
M/B MSI B350M 박격포
RAM 24GB (삼성 DDR4 PC4-19200 8GBx2 , 4GBx2)
VGA 컬러풀 지포스 RTX2070 8GB
SSD 삼성 PM981 512G PM981 M.2 NVME 
PSU SuperFlower SF-650F14MT LEADEX SILVER
Case 스카이디지탈 BELLATOR SC-301 RGB
OS Windows 10 Pro 1809 OS Build 17763.864

퍼플에서 리니지2M 개별 앱플레이어 해상도 설정

퍼플을 이용해 리니지2M을 실행하면 개별 앱플레이어들의 해상도 (크기) 조정이 가능한데 앱플레이 오른쪽 위의 1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2. 해상도를 클릭합니다.

퍼플 리니지2M 지원 해상도

제 모니터가 4K 3840x2160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어 그런지 퍼플 리니지2M 초기 실행 해상도는 3200x1800 이었습니다. 이 해상도를 1920x1080 으로 변경하니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자신의 모니터 해상도에 맞춰 원하는 해상도(가능한 작은 사이즈)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퍼플 리니지2M 환경설정

해상도를 변경한 이후에는 환경>그래픽품질, 조작>자동절전등 리니지2M을 쾌적하고 편하게 즐길 수있도록 각종 옵션을 자신에게 맞도록 설정합니다. 

리니지2M 서버리스트 일부

퇴근 후 약 7시경 퍼플(PURPLE)에서 리니지2M을 실행한 이후 게임에 접속해보니 기대작이었던 만큼 대부분의 서버가 "혼잡" 상태이고 각 서버군의 1섭들은 모두 포화상태입니다. 혼잡상태는 접속 하려면 대기열이 있어 일정시간 대기후 접속되고 있습니다.

오픈 첫날 게임내 우편으로 지급된 보상

대기열이 약 200명 내외여서 접속하는데 조금 시간은 걸리지만 접속하여 우편으로 지급되는 보상부터 챙겨놓으면 랩업때 도움이 되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녹스 리니지2M 실행

녹스의 안드로이드 7.0 버전인 녹스플레이어 6.5.0.1로 테스트 해보았으나 리니지2M 접속이 잘안되거나 되도 끊기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녹스 카페에선 엔씨소프트에서 일반 앱플레이어들을 모두 막은것 아니냐라는 의견이 있을 정도로 리니지2M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분간 퍼플로 멀티플레이와 PC실행으로 즐겨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만 리니지2M을 즐기신다면 꼭 환경설정> 환경> 제일 아래 "발열 감소" ON으로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켜두어도 다른 게임에서처럼 스마트폰이 뜨거워지지 않아 좋았습니다.

위 내용들 외에도 미리 계획해두었던 다양한 테스트를 해봤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아 글에 적지 못했습니다. 이후에도 테스트와 게임 진행을 하면서 관련 포스팅을 계속 이어 나가겠습니다.

현재로선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에 퍼플과 팀뷰어를 설치하고 PC에서 퍼플을 실행한 이후 스마트폰에 설치된 팀뷰어등의 원격제어 앱으로 모니터링과 컨트롤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리니지2M 플레이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