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쇼핑기

옥상 누수점을 찾기위해 구입한 8mm 스마트폰용 방수 내시경 카메라

by 마쑤 2019. 8. 12.
반응형

몇해 전에 옥상에서 누수가 발생해 그라인더로 옥상 바닥면을 다듬고 우레탄 방수액을 사서 직접 방수공사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옥상방수에대해 공부하면서 3~5년 정도 경과하면 다시 누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을 흘리듯 지나쳤는데 다시 누수가 발생해 결과론적으로 망한 옥상 방수공사가 된 셈입니다.

그런데 참 난감한것이 몇해전에는 누수가 발생할만한 지점을 육안으로도 쉽게 구분이 갔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아 다시 방수공사를 직접 하던지 전문 업체에 의뢰하던지 결정을 할텐데 여간 곤란 한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내시경 카메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검색해보니 역시 저렴한 가격대부터 많은 제품이 있었습니다. 누수 시점 확인용이니 이왕이면 방수 기능이 되어야 하고 해상도가 높을수록 좋겠지만 한번 사용하고나면 거의 쓸일이 없을 거 같아 저렴이 제품으로 검색했는데 국내 오픈마켓에서 "스마트폰 방수 내시경 카메라"로 검색해보니 저렴한 제품이 있어 그것으로 주문했습니다. ( 알리에서 구매하면 20여일 걸리는 제품도 오픈마켓 해외주문으로 구입하면 일주일 단축되는 것 같아서입니다.)

스마트폰/PC겸용 8mm 6LED 방수 내시경 카메라 : IP68 레벨 방수 제품이라고 합니다. (판매처 상세설명 캡쳐) 

배송비를 포함하면 17,000원을 조금 넘는 가격의 제품으로 8월 2일 주문, 8월 8일 국내 택배로 최종 수령했습니다. 

스마트폰/PC겸용 8mm 6LED 방수 내시경 카메라 제품 박스

USB 타입 C 커넥터, 일반 USB 커넥터, 마이크로 USB 커넥터 3가지 타입을 지원하고 각각의 응용프로그램도 지원하여 PC 혹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PC겸용 8mm 6LED 방수 내시경 카메라 제품 패키지

스마트폰/PC겸용 8mm 6LED 방수 내시경 카메라 패키지는 단순한데 사용설명서와 내시경 카메라 그리고 렌즈 끝단에 부착하는 거울달린 후크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실제 사용해보니 저 케이블이 너무 부드러워 제 사용목적에는 전혀 맞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너무 부드러워 카메라 끝이 축~ 쳐져 움직이다보니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카메라가 달려있는 끝단의 움직임을 조종불가능했습니다. 또한 화질, LED 조명의 밝기 역시 미흡하였는데 이 제품은 세면대등의 배수구, 하수구라든지 그 폭이 변하지 않고 굴곡있는 길이 방향에 투입하여 살펴보는 용도에 적합할 거 같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가 선택했던 제품(링크)은 외형이나 연결방식등은 유사한데 1920x1080 풀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케이블 종류를 소프트/하드 케이블로 선택가능한 제품( 하드케이블 3.5m로 선택시 US $21.07입니다) 인데 비슷한데 약간 저렴하고 조금 더 빨리 수령할거 같아서 구매했는데 결과적으로 잘못된 결정이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OTG VIEW 어플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

 

OTG VIEW 어플을 처음 실행한 모습, 내시경 카메라를 연결하면 자동실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PC겸용 8mm 6LED 방수 내시경 카메라 스마트폰에서 시험 중인 모습

알리에서 구입한 초소형 플래시의 배터리 넣은 부분에 내시경 카메라를 넣어서 시험 작동해 보는 모습입니다. 이미지 크기는 몰라도 장착된 카메라 자체의 화질 혹은 해상도가 낮아서 생각보다 더 낮은 화질입니다. 

내시경 카메라의 사용설명서를 내시경 카메라로 촬영해본 모습입니다. 밝은 곳에서는 화질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위 사진 두장을 보면 다른 광원이 있는 상태에서 카메라는 괜찮은 화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반해 내시경카메라에 기본으로 장착된 6개의 LED 광원으로만 촬영하는 상태일때는 밝기도 그렇고 촛점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어 결과물의 화질이 아주 안좋습니다.

내시경 카메라로 촬영한 옥상 배수구의 누수 의심지점 (무보정 원본 업로드)

내시경 카메라로 촬영한 옥상 배수구 내부의 누수 의심지점인데 카메라의 이동 방향과 거리가 내 의도와는 다르게 움직이고 촛점을 잡는 것 역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내시경 카메라로 촬영한 옥상 배수구 내부 모습 (무보정 원본 업로드)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 중이어서 배수구로 물이 많이 흘러가는 와중에 위 사진들을 촬영했는데 의도하지 않았지만 IP68 방수기능은 확인한 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컷을 촬영했는데 의심지점을 찾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옥상 누수 의심지점을 확인하여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방수공사를 재시공할지 결정한다는 계획이 어긋나 버려 아무래도 전문가의 확인과 견적을 받아 방수 공사를 해야 할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 옥상 누수 지점확인용 이라는 명분으로 이베이에서 주문한 열화상 카메라가 도착하면 재시도 해볼 계획입니다)

사용목적에 적합하지 않고 생각보다 화질이 안좋은 점은 1회용이라는 생각에 너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한 제 착오인거 같고 만약 집안 상하수도관등에서 사용한다면 보다 나은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 가정용, 1회용 용도에는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제가 구입한 내시경 카메라는 부드러운 (그냥 일반 USB 케이블 같은 재질) 재질이어서 연속되는 좁은 관 같은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저처럼 원하는 지점에 내시경 카메라를 위치 시켜 촬영을 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내시경 카메라의 케이블이 하드(경질)인지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사족. 혹시 옥상 누수지점 확인하는 팁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