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쇼핑기

AA/AAA(니켈수소등) 재충전 배터리 충전기 깜냥 LCD-78 구매후기

by 마쑤 2019. 11. 10.
반응형

AA/AAA(니켈수소 Ni-MH등) 재충전 배터리 전용 충전기로 리튬배터리까지 급속충전되는 모델이나 에네루프 충전기, 지금은 구하기도 힘든 안스만 충전기등도 고려하다 AA/AAA 배터리로 많이 사용되는 니켈수소 배터리의 메모리 효과때문에 방전 후 충전기능이 있는 깜냥 LCD-78를 선택 구입하여 언박싱과 간단한 테스트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AA/AAA 재충전 배터리 충전기 깜냥 lcd-78

최근 대부분의 휴대용 전자기기서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들과는 달리 일정 횟수 이상 충전과 사용을 반복하면 한번씩 완전 방전을 해야 배터리용량을 전부 사용이 가능한 니켈 배터리의 특징으로 인해 깜냥은 오랫동안 DSLR 유저들에게 사랑받아온 배터리 충전기 국산 제조사인데 특유의 방전후 충전 기능이 있어 가장 유용하고 깜냥 충전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니켈 수소, 니켈 카드뮴등 양극제로 니켈 소재가 사용된 배터리 전용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는 18650등의 리튬 계열 배터리의 3.6v 전압 제품들도 충전가능하게 개선되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AA/AAA 재충전 배터리 충전기 깜냥 lcd-78 패키지

AA/AAA 재충전 배터리 충전기 깜냥 LCD-78의 패키지는 구시대적 평범한 디자인입니다.

메뉴얼이 깜냥 LCD-78 패키지 후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깜냥 LCD-78 패키지 후면에 메뉴얼이 인쇄되어 있어 한번은 꼭 정독한 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10번정도 충전과 사용을 했다면 방전기능을 이용하여 방전을 한번 하고 충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최근 급속충전기들과 비교하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한때 유행했던 '올챙이 한마리' 동요가 재생됩니다.

아주 단촐한 깜냥 LCD-78 구성품

패키지안에는 깜냥 LCD-78 본체와 전용 어댑터만 들어있는 단순한 구성입니다. 

깜냥 LCD-78 본체 후면

간단한 스펙과 제조사등의 내용이 마킹되어 있는 깜냥 LCD-78 본체의 후면입니다. 

깜냥 LCD-78 본체 전원 어댑터 연결

깜냥 LCD-78 본체 LCD화면 기준 오른쪽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LCD 화면에 정보가 항상 표시되며 끄거나 다른 형식으로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방전된 AA배터리의 전압

방전된 AA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니 1.244v입니다. 이것을 깜냥 LCD-78으로 충전하였습니다.

메모리 효과로 용량이 줄어들은 AA배터리 2개

다른 충전기를 사용해서 충전과 사용을 수차례 반복해서 메모리 효과로 용량이 줄어들은 AA배터리 2개(전압 1.355v)도 더 준비하여 깜냥 LCD-78 충전기의 다른 용량, 남은 배터리 용량이 서로 다른 4개의 배터리를 삽입하고 방전 후 충전을 이용해 메모리 효과를 제거 최대 용량 충전을 시작합니다.

방전중인 깜냥 LCD-78 

깜냥 LCD-78 본체에 배터리를 넣고 전원을 켠 후 10여초 이내에 충전기 아랫쪽에 있는 검은색 버튼을 클릭하면 충전에 앞서 배터리 방전부터 시작하고 방전이 완료된 후 자동으로 충전이 다시 시작됩니다. 방전이 진행중일때는 위 사진과 같이 D/S가 LCD화면에 표시됩니다.

급속충전을 지원하지 않아 방전과 충전에 약 6시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열화상카메라로 충전중 발열 상태 확인

깜냥 LCD-78충전기로 충전이 거의 완료되어 가는 시점에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한 발열 상태입니다. 위쪽 2개가 아직 충전중이어서 온도가 더 높게 측정되었으며 최고 46~7도 정도였습니다. (실내온도 28도기준)

충전 완료

충전이 완료되니 '올챙이 한마리' 동요가 흘러나와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외로 음량도 크고 오랜만에 다시 들어봤습니다. 

충전이 완료된 AA배터리의 전압

충전이 완료된 AA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니 1.437v로 (방전상태의 1.244v) 확인되었으며 추가로 메모리 효과가 있어 1.3v대 전압을 보여준 2개의 배터리 역시 1.43v로 정상 용량에 가깝게 환원되었습니다.

깜냥 LCD-78은 니켈 배터리 충전기들이 과거에 가졌던 제약 이를테면 같은 용량의 같은 사이즈 제품들로 2,4개 짝지어 충전을 한다든지 하는 제한이 없어져 충전이 필요한 개별 배터리들을 자유롭게 충전할수 있습니다.

TV, 에어컨, 서큘레이터, 선풍기, 셋톱박스등의 가전제품/ 디지털 도어락/ 무선 키보드, 마우스등 아직 주변에 많은 기기들이 AA 혹은 AAA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어 재충전 배터리를 사용하신다면 화려함이나 급속충전같은 기능도 없지만 니켈 배터리 충전기 기본에 충실한 깜냥충전기 구입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