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

3D프린터 소음 측정과 구형 스마트폰으로 CCTV, 스마트플러그 설치

by 마쑤 2020. 7. 28.
반응형

처음 3D프린터 출력 테스트를 마치고 프린터를 꺼야할 때 조금 당황했습니다. 3D프린터는 컴퓨터처럼 시스템 종료로 해야하나? 어떻게 꺼야하지? 노즐에 공급되어 있는 필라멘트를 다시 꺼내야하나?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에대한 공부가 안되어 있어 부랴부랴 게시판들을 검색해보니 플러그를 뽑거나 멀티탭에서 오프시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요즘 할일없이 굴러당기던 스마트플러그 2개를 찾아내 프린터 전용으로 재설정하여 외부에서도 3D프린터 2대의 전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D프린터는 특성상 출력에 10시간 이상 소요되는 출력물들이 있으므로 출근하면서 프린팅을 시작해두고 외부에서 모니터링을 하다 출력이 완료되거나 출력물에 문제가 생긴것이 확인되면 전원을 끌수 있는 스마트플러그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마트플러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아두이노나 라즈베리 파이, 구형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용 CCTV가 필요할거 같아 아두이노 ESP32모듈을 주문하고 우선은 구형 스마트폰을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 소음

손도리 피코의 소음과 아이들시 전력 소모

3D프린터를 사용할때 필라멘트의 유해성과 함께 문제가 되는 것이 소음과 진동입니다. 손도리 피코의 소음은 어느정도일지 전원을 켠후 소음과 전력소모를 측정했습니다.

아이들 소음은 위 사진에서 처럼 50dB 내외이며 팬소음이 주를 이룹니다. 전력소모는 1W정도도 안되게 적게 소모합니다.  위 사진 오른쪽 스마트폰에 보이는 이지세이버 스마트 플러그를 이용해 이후 전력소모량 측정외에도 외부에서 원격으로 3D프린터의 전원을 제어하게 됩니다.  3D프린터 사용자라면 원격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플러그는 꼭 설치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필라멘트 로딩 소음과 전력소모

손도리 피코에 필라멘트를 새로 공급하면서 로딩 중 소음과 전력소모를 측정했습니다. 약 48dB의 소음과 1.5W 소비전력으로 예상보다 훨씬 적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피코의 출력 중 소음과 전력소모

피코의 출력 중 소음은 51~56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소음 레벨로는 크진 않지만 팬소음 특유의 소리라 신경에 거슬립니다. 저소음 팬등으로 교체하면 소음이 조금 줄어들겠지만 제경우 피코의 사용 우선순위가 낮아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전력소모는 21W정도로 작은 크기 답게 매우 적은 전력만 소비하면서도 PLA필라멘트를 잘 이용해 프린팅됩니다. 가정에서 입문용 뿐만 아니라 직결식 노즐이므로 TPU같은 필라멘트를 사용한 소형 출력물 전용으로 사용하기에 소음만 해결한다면 적절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youtu.be/aimEcZcg-WY

손도리 피코의 소음과 전력소모 영상

다음은 플래시포지 크리에이터프로의 소음과 전력 소모 측정입니다.

플래시포지 크리에이터 프로의 아이들 소음과 전력소모

중고로 구입해 이전 사용자분이 저소음 튜닝을 적용해둔 플래시포지 크리에이터프로의 아이들 소음은 조용한 편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서의 전력 소모량은 팬과 LED조명등으로 인해 약 9.32W정도로 측정됩니다.

크리에이터 프로의 소음과 전력소모는 유투브 영상으로 약 10분 정도 원본 파일 그대로 업로드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youtu.be/Yoqf-VgUYf4

크리에이터프로의 소음과 전력소모

히팅베드가 있고 노즐이 2개인 크리에이터프로의 출력중 전력소모는 바로 위 피코와 비교하면 막대한 소모량인 약 300W정도로 측정되며 데스크탑과 비슷한 전력소모량을 보여줍니다. 저소음 튜닝된 상태의 소음은 약 40dB 이하로 꾸준히 유지되는데 피코의 50dB보다 적은 소음레벨이어 침실 공간에서는 무리라도 가정에서 사용할때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다만 출력도중 원형 혹은 곡선부분에서 심한 진동이 발생하는 것이 관측되어 우선 원인과 해결책을 모색하느라 소음과 전력소모 측정을 도중 중단하였는데 출력 중 소음과 전력소모량 측정은 정상적으로 되어 있지만 완료까지의 소모량을 통계내보려 했는데 못한 점 양해바랍니다. 

youtu.be/KRin2u9Psb0

크리에이터 프로의 원형, 곡선 부분의 심한 진동

심한 진동은 우선 원형, 곡선 부분에서 발생하는데 아직까지 원인과 해결책을 찾진 못했습니다.

3D프린터 카페등에 질문도 남겨봤는데 조언을 듣지못하고 혼자 이런 저런 고민과 삽질을 하다보니 범용 슬라이서인 큐라에 크리에이터프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슬라이싱한 출력물에서 발생하고 전용 슬라이서인 플래시프린트에서는 아직까지 심한 진동이 관측되지 않아 슬라이서 프로그램과 관련한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3D프린터 2대를 컴퓨터방에 들여놓느라 공간을 급하게 마련하면서 열화상카메라를 어디에 두었는지 찾지 못해서 3D프린터의 발열 체크 시험도 다음을 기약해야 했습니다.

- 구형 스마트폰을 활용한 3D프린터 전용 CCTV 설치

구형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거치대를 활용해 3D프린터 동작 감시

구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S7과 언젠가 구입해 방치해두었던 스마트폰 거치대를 이용해 플래시포지 크리에이터 프로 상부에 설치해둔 모습입니다. 이제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3D프린터의 출력이 잘 진행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문제가 발생하거나 출력완료시 원격으로 전원을 종료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CCTV 촬영용 구형스마트폰에는 Athome Video Streamer 어플을 검색, 설치한후 QR코드를 모니터용 스마트폰에 Athome Camera 어플을 설치하고 읽어들이면 자동으로 설정되어 바로 모니터링이 시작되어 편리합니다.

CCTV용 스마트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chano.athome.avs&hl=ko

 

AtHome Video Streamer - Google Play 앱

버전 업데이트 ! 단순 알림 메시지는 이제 그만 ! 이제 움짤로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딥러닝이 적용된 향상된 AI에 의해 사람 인식과 얼굴 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기존의 모션 디텍션보

play.google.com

모니터링용 스마트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chano.athome.camera&hl=ko

 

AtHome Camera - 카메라 휴대 감시 시스템 - Google Play 앱

버전 업데이트 ! 단순 알림 메시지는 이제 그만 ! 이제 움짤로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딥러닝이 적용된 향상된 AI에 의해 사람 인식과 얼굴 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기존의 모션 디텍션보

play.google.com

향후 아두이노의 와이파이 카메라 모듈 ESP32를 이용해서도 CCTV로 설치해보고 구형 스마트폰을 이용했을때와의 비교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tHome 어플을 이용해 3D프린터 상태확인

위 캡처화면이 AtHome 어플을 이용한 3D프린터 상태확인 모습입니다. 출력 진행이 순조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좀더 자세한 모습을 확인

전체화면으로 좀더 자세한 모습을 확인합니다. 무료 버전이어서 화질이 좀 낮지만 출력상태 관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