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쇼핑기

코로나 대비 1회용 마스크 블랙 벌크 60매 구입 후기

by 마쑤 2020. 3. 23.
반응형

코로나19 바이러스 초기 '우한폐렴' 이라고 불리던 초기, 그리고 2월 중순 경 KF94 마스크를 구매한 것들이 이제 얼마남지 않아 공적 마스크외에 비교적 제한없이 구매가 자유로운 중국산 KN95마스크와 1회용 마스크 중 KF94 혹은 KF80에 준하는 마스크가 당장 없을때 비상용으로 사용할 1회용 마스크( 일반 마스크에 패치식으로 붙이는 1회용 마스크필터가 판매중인점 감안) 블랙 색상을 구매하기로 하고 검색하여 11번가에서 60매 합포장된 벌크 1회용마스크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코로나 시국을 이용한 수준 이하의 제품을 비싸게 산 호갱이 되었다"는 것 입니다.

11번가에서 구매한 1회용 마스크 블랙

3월 20일을 전후한 시점에 1회용 마스크를 검색하면 대부분 푸른색 계열 마스크여서 구입이 꺼려져 블랙 색상으로 검색하여 좀더 비싸게 구입했는데 제품을 수령한 후 분해해보니 후회막심입니다. 이유는 글 아래 마스크 분해 부분을 참고바랍니다.

1회용 마스크 배송 패키지

요즘 구매가 힘든 것이 컴퓨존 초특가 PC, 강원도 감자, 마스크 3가지인데 그동안 숱하게 주문후 강제 취소당하다 오랜만에 실제 수령한 마스크입니다.

1회용 마스크 블랙 벌크 60매

배송 패키지를 개봉해보면 위 사진처럼 60매가 비닐팩 하나에 모두 담겨있습니다. 이런 중국산 마스크들은 이상한 냄세가 난다는 의견이 많아 개봉후 냄세를 맡아보고 공기중 오염물질측정기를 위 비닐팩안에 넣고 1분이 경과한 이후 수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1회용 마스크의 유해성분 측정 

마스크 포장 비닐팩안에 측정기를 넣어두고 1분후 수치를 촬영했습니다.  마스크의 필터부분을 확인한 이후에야 정확한 판단을 내리겠지만 휘발성유기화합물등의 측정 수치로 볼때 오염물질등에선 안심할 수 있습니다.

1회용 마스크 소분 포장

마스크 구매를 잘못하고 있는 여동생을 위해 일부를 소분 포장하면서 가능성은 없지만 보유하고 있는 방사능측정기도 한번 사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1회용 마스크 방사능측정

0.15 마이크로시버트(μSv)가 측정되는데 제가 거주하는 경기도 평택지역의 보통 방사능 검출 수치입니다. 별 의미는 없겠지만 혹시나하고 측정한건데 역시 방사능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1회용 마스크 블랙

이제 제가 구입한 1회용 마스크 블랙 제품을 분해해서 필터 부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스크 절단
마스크 안쪽면과 바깥면

분해해놓고 보니 3중구조 전체에 동일한 재질로 3번 겹쳐진 마스크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초기 제품설명에는 가장 바깥면, 중간 필터, 안쪽면은 흰색이라고 표현되었었는데 실제 수령한 제품은 겉면과 안쪽면이 모두 블랙색상이어서 이상하다 했었는데 이렇게 뒤통수를 맞을 줄은 몰랐습니다.

해당 제품 판매처 상품설명중 3중필터 부분 캡처

위 해당 제품 판매처 상품 설명 중 3중필터 부분 캡쳐인데 허위 광고에 해당한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뭐 이것도 3중 부직포 필터 마스크라고 표현은 가능한데 3중 부분 모두 동일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말 방지를 위한 방수층, 중간 정전기 혹은 멜트브라운 필터, 안쪽면으로 구성되는 우리가 알고있던 마스크의 구조와는 확연히 달랐습니다.

마스크 표면 발수 성능 점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불안해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렇게 사기 아닌 사기를 칠수 있나 싶기도 한데 그럼 비말감염으로 알려진 코로나를 막을수 있는 발수 성능(?)이라도있나 알아보기 위해 마스크 겉면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보았습니다. 보통 방수(혹은 발수)처리된 표면에선 저렇게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또르르~ 굴러 떨어져야 하는데..

괜히 1회용 마스크 블랙으로 검색해서.. 너무 싼제품은 저질 제품일거 같아 조금 가격대가 있는 제품으로 골랐는데 이런 함정에 빠질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만 저혼자 해당 제품의 환불, 반품이 중요한 것 이 아니고 상품의 과장, 허위 광고를 통해 판매되는 마스크가 이시간에도 매우 많을거란 점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수습되길 바라며 제글을 보시는 분들도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