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쇼핑기

CCTV 홈캠 (IP카메라) TP Link TAPO C100 구매 후기 도어캠으로 설치와 NAS 와 에코쇼 연결

by 마쑤 2020. 9. 13.
반응형

보안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빌라에 거주하고 있어 현관에 CCTV 설치를 해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얼마전 어머니께서 집에 들려 정리를 하고 있었는데 현관문을 열려고 비번을 입력하는 소리가 들려서 제가 마침 빌라 이곳저곳을 수리하는 중이었고 제 신발이 현관에 있어 짐을 들고있어 현관문 비밀번호를 잘못누르나 싶어 문을 열어주셨는데 공구함을 가진 신원미상의 남자가 문앞에 서있어 깜짝 놀라셨다고 전화가 왔었습니다.

알리에서 구입했지만 돈만 버린 완전무선 홈캠

그래서 한달이상 동작가능한 배터리를 내장하고 와이파이로 통해 연결되므로 설치장소 제약이 없을것으로 생각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해두고 설치를 안했던 완전 무선(자체 충전지 내장) CCTV 홈캠 IP카메라라고 선전하는 홈캠을 설치했습니다만 화질은 그렇다쳐도 스펙에 명시되어 있는 ONvif 기능을 이용하는 큐냅 나스( 개인용 스토리지서버), 아마존 에코쇼에 연동도 되지 않고 무엇보다 움직임이 감지되면 스냅샷 이미지만 저장되는 문제등 도저히 홈캠으로 사용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기능과 성능으로 개인용 NAS, 에코쇼에 연결해 사용가능한 와이파이 홈캠을 다시 찾아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가 원하는 기능은 모두 포함하고 있는 티피링크 TAPO C100 홈캠을 쿠팡에서 34,020원에 구입해 재설치했습니다.

티피링크 TAPO C100 외관 과 스펙

TAPO C100은 작은 사이즈에 케이블을 이용해 전원만 공급해주면 와이파이로 연동되는 IP카메라입니다. 카메라의 시야 혹은 화각이 고정식이어서 장단점이 있는데 가정에서 홈캠으로 사용할때는 해킹으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에 유의해 설치해야 합니다. 제경우 현관문 앞에 설치해 도어캠으로 활용하여 방문자, 문앞 택배등을 확인할 용도여서 보안 걱정은 다소 덜한편입니다.

TAPO C100 홈캠 패키지

TAPO C100은 1080P HD 200만 화소 영상화질과 쉬운 설치, 작은 크기외에도 기본에 충실한 홈캠입니다. 특히 C100 패키지나 스펙에도 안내되고 있지 않지만 onvif 기능을 지원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NAS 혹은 IP카메라용 저장장치등은 모두 호환되어 일반적인 CCTV처럼 영상저장 및 동작감지기능을 이용한 이벤트 영상 저장, 알림이 모두 가능합니다. 거기에 더해 아마존 에코쇼에 연결하여 알렉사를 이용해 실시간 도어캠 영상을 보기에도 적합합니다.

티피링크 TAPO C100의 구성품과 최대단점인 전원케이블

C100을 설치하고 약 10일 정도 사용해보니 이제품의 최대 단점은 약 5m정도인 전원케이블입니다.  전용 어댑터를 사용하다보니 설치장소에 제약이 심하고 전원케이블 연장이 일반적인 사용자는 불가능합니다. 만약 범용 USB케이블을 사용했다면 이러한 문제는 덜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페어링과 설정이 간편한 tapo앱 

페어링과 설정, 알림등 사용이 간편한 tapo앱이며 특히 여러대의 카메라를 설치했을때 관리가 편해 보이는 인터페이스가 눈에뛰었습니다.

tapo앱과 페어링 성공 후 시험

실제 도어캠으로 현관에 설치한 모습과 도어캠 영상은 프라이버시 문제로 생략하고 나스와 에코쇼 연동 부분에대해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페어링 후 스마트폰으로만 실시간 영상과 알림 기능만 사용해도 충분하지만 나스(nas)와 연동하면 훌룡한 홈 CCTV로 변신합니다. 제가 홈캠으로 활용하기 위해 무선 홈캠들의 정보를 확인하다보니 나스와 연동하는 부분을 제대로 명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구매시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TPlink 홈캠들의 onvif 설명 부분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www.tp-link.com/kr/support/faq/2748/

 

Tapo 카메라를 NAS에 연결하는 방법 | TP-Link 대한민국

Tapo 카메라는 RTSP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표준 ONVIF 프로토콜 (프로필 S)을 지원하므로 표준 ONVIF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타사 NVR 또는 NAS 장치와도 작동 할 수 있습니다. 타사 NVR 또는 NAS 장치에서 카�

www.tp-link.com

위 설명대로 나스에 연결하면 아래 사진처럼 설정하는 것입니다. (QNAP 기준)

나스와 연동하기 위한 C100 설정

이에더해서 C100은 사용하던 아마존 에코쇼에도 연동 가능했는데 3D프린터 출력과정을 모니터링 하기위해 구입했던 펭카라는 홈캠은 나스와 연동은 잘되고 화각 조정, 줌등의 기능은 모두 잘 되었지만 에코쇼 연동은 되지 않아 스마트폰에 홈캠 관련 어플을 하나더 설치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지만 에코쇼 연동 기능도 필요해 티피링크 C100을 구입한 것 입니다. 

아마존 에코쇼에 타사 스마트 디바이스를 연동하는 부분은 대부분 동일한데 이에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tp-link.com/kr/support/faq/2780/

 

How to make my Tapo device (smart plug, smart camera, smart bulb) work with Amazon Alexa | TP-Link 대한민국

How to make my Tapo device (smart plug, smart camera, smart bulb) work with Amazon Alexa This guide will show you how to add your Tapo device to the Amazon Alexa. Once added, you can use simple voice commands to control Tapo smart plug and smart bulb, or s

www.tp-link.com

에코쇼 연동 이후에는 제가 적어드린 음성명령을 보고 따라하시는 어머니 발음에도 알렉사가 음성명령을 잘 수행하는 편입니다.

저처럼 현관문 바로 안쪽에서 전원 공급가능하고 프라이버시 문제, 택배나 방문자 확인용 도어캠, 나스나 에코쇼 연동등의 조건이 모두 필요해 홈캠을 구입한다면 티피링크 C100이 저렴한 가격에 가장 적당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